최근 이상 고온 및 잇따른 발전소의 고장으로 블랙아웃이라는 용어를 자주 듣는데요. 이 블랙아웃이 뭔지 알아봤습니다.

 

 

블랙아웃이란... 간단히 말하면 대정전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더 간단히 말하자면 대한민국 전체 혹은 일부 도시 전체에 전기가 나가는거죠.

 

그럼 이 블랙아웃은 어떻게 발생할수 있을까요? 블랙아웃은 자연재해나 우연한 사고로 전기가 부족한 상황이 오면 발생할수 있다라고 합니다. 현재 같이 전기의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한 경우에도 블랙아웃이 올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블랙아웃이 무섭다고 하는걸까요? 단순히 생각하면 그냥 전기가 나가는건데... 그리고, 바로 다시 전기 공급하면 되는거 아닌가?

 

그런데... 그게 아니라네요. 블랙아웃은 마치 암덩어리가 온몸에 퍼져나가는 것처럼... 일부 지역에 전기가 부족하여 블랙아웃이 발생하면 이것이 주변에 영향을 미쳐 차례로 주변 전력망이 사망하고 점점 정전지역이 넓어져 결국에는 전국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구도 단순하게 금방되는 것이 아니라... 만일 우리나라 전체가 블랙아웃 된다면 복구하는데 최소 3일이상 길게는 10일 이상도 걸릴수 있다라고 합니다. 현 사회 시스템에서 전기없는 세상은 상상도 할수 없기 때문에 블랙아웃이 무섭다고 하는것 같습니다. 

 

 

자세한 블랙아웃이 발생하는 원인 및 복구 방법은... 패스... ㅋㅋ

 

이상 간단히 알아본 블랙아웃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보더몽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